top of page

06/29/2015

Cooper-600x450.jpg

조지아 한인 학생이 미국의 영재 대학으로 불리는 쿠퍼 유니언 대학(Cooper Un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Art) 미술대학에 전액 학비 장학생으로 입학하게 되어 화제입니다. Walton High school에서 졸업을 앞둔 강다록군의 이야기 입니다. 쿠퍼유니언 대학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증기 기관차를 만들었던 피터 쿠퍼에 의해 설립된 뉴욕의 심장부 맨하탄에 위치한 명문 대학으로서, 2013년까지는 학생 전원에게 전액 학비를 장학금으로 제공하던 학교로 알려져 있는 명문 대학중 하나입니다. 미술대, 공대, 건축대 단 3개 대학으로만 이루어진 소수 정예의 영재들을 위한 대학으로서 노벨상 수상자, Pritzker 건축가 수상자, 34명의 Fulbright Scholars등 미국의 주요 인재들을 키워내는 학교로도 유명하고, 토마스 에디슨이 다니기도 했던 학교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미국 최고 명문대 교수님들을 많이 배출하는 학교로도 유명합니다. 2014년부터는 학교의 재정난으로 인해 입학생 전원에게 학비의 반액만 장학금으로 주고 있지만, 저명한 교수진과 높은 교육 수준, 기록적인 경쟁률로 아이비리그 명문 대학들보다도 더 들어가기 힘들다는 평을 듣고 있는 특수 명문 대학입니다.

어렸을적부터 예술 문화와 많은 접촉을 했던 강다록군은 미술과 디자인 쪽에 관심을 가지고, 한때 미술가의 길도 꿈꾸었지만, 사회적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공과생의 삶을 추구해 왔습니다. 다른 학생들처럼 그의 처음 목표는 아이비리그 혹은 학비가 저렴한 조지아 주립대중 하나인 조지아 텍에 입학하는 것 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미술 대학에 가고 싶은 열망을 포기하지 못하고,  미술대학에 진학하고자 지난 9개월간 아이네오 포트폴리오 센타에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했습니다.

강다록군과 다록군을 지도한 아이네오 포트폴리오 센터의 정윤희 원장과의 인터뷰입니다.

 

  • 강다록군, 이런 명문대학에 합격을 축하합니다. 다록군이 이 학교에 지원하게되 계기는 무엇입니까?

  • 예, 감사합니다. 저는 사실 많은 분들처럼 쿠퍼유니언이란 학교를 잘 몰랐습니다. 처음 시작도 그 특유 장학금 제도에 흥미를 느끼는 경제적 관심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쿠퍼의 특징을 더 알게된 후, 그 관심은 쿠퍼가 미래의 리더를 교육하는곳이라는 것에 매력을 느끼고 스스로를 시험하는 도전심과 자존심이 되었고, 큰 망설임 없이 쿠퍼유니온에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정원장님, 쿠퍼유니언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예, 미술대학에 가기를 원하는 학생이 저희 센터에 올때, 저희는 학생의 자질과 잠재력, 희망하는학교, 학교 성적, 그리고 부모님의 경제적 여건등을 관찰 분석하여, 학생이 지원할 최선의 학교들을 추천합니다. 그 중 가장 학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는 당연히 장학금 액수이기도 하고요. 다록이에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미술적 재능과 지적인 능력을 겸비한 다록이게 자연스럽게 쿠퍼 유니언을 추천했습니다. 쿠퍼 유니언의 미술대학은 지원자 10% 이내의 학생에게만 합격이 허가되는, 합격하기가 매우 힘든 학교 입니다. 높은 SAT 점수를 소유하고, 미술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도 불합격 되는게 매우 흔한일입니다. 이 쿠퍼 유니언의 미술 대학에 합격하려면 그 외의 까다로운 조건이 더 있는데, 매우 난해한 6가지 숙제입니다. 흔한말로, 쿠퍼의 수수께끼라고도 하는데, 그 문제들은 이해하기도 쉽지 않고, 자신의 답을 만들어 시각적으로, 지적으로 증명해 가는 과정도 무척 난해 하기 때문이죠. 쿠퍼유니언 대학의 입학 사정관 말에 의하면, 그들은 그 숙제를 통해 학생의 천재성 또는 그의 준한 잠재력을 보고 싶어 한다고 얘기 합니다. 하지만 어렵게 합격하는만큼 그 혜택도 많습니다. 특히 모든 학생에게 반액 장학금을 보증한다는 것은 많은 입시생들에게 매력있는 특징입니다. 

 

  • 그럼 다록군이 이 학교를 어떻게 준비했습니까?

  •  저희는 다록이를 지도 하면서 다록이의 남다른 지적 능력과 발상 능력을 발견했고 다록이를 강사님들의 기준에 놓고 바꾸기 보다 다록이의 장점이 잘 들어나도록 격려하는곳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다록이는 쿠퍼의 수수께끼 같은 숙제를 아이네오 강사님들과의 토론속에 훌륭하게 자신의 답을 논리적으로 풀어 냈습니다. 이 숙제들을 푸는 방법중 미대의 특성상, 자신의 답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잘 써나갈수 있는 글 쓰는 능력이 필수 입니다. 문학적 관심과 다방면의 지식을 바탕으로 Debate를 해온 다록이는 당연히 그런 자질을 가지고 있었고요.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으로 본다면 다록이는 스폰지 같은 학생입니다. 강사님들 지도의 요점을 적절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끊임없는 노력과 재시도로, 더 좋은것으로 유출해내는 우수한 학생이었습니다. 자신에게 불리한 강사님들의 지적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장점으로 소화할수 있는 능력도 특출했었고요. 하여튼, 아이네오 여러 강사님들의 서로 다른 장점들인 미술의 실기, 아이디어의 구상, 주관적, 객관적 시각의 적절한 판단등 다양한 지도를 아낌없이 받은 학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쿠퍼유니언은 이런 다록이의 독특한 포트폴리오와 지적 능력, 그리고 쿠퍼 숙제에 나타난 다록이의 잠재력을 인정하여, 입학을 허가했고, 모든 합격생에게 주는 학비 반액 장학금에 더불어, 매우 극소수(exceptional case)의 합격생에게만 수여하는 전액 학비 장학생으로 다록군을 선정하였습니다. 가르치는 한 사람으로서 다록이 같은 학생을 지도 할수 있다는 것은 저희 아이네오 강사들에게도 값진 도전이었습니다.

 

  • 다록군, 이렇게 특별한 학교에 합격한 소감과, 미래 계획에 대해 이야기 해 주시겠습니까.

  •  예, 우선 어려운 상황에도 아낌없이 지원해 주시고 교육의 기회를 열어 주신 부모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여러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시각적 그리고 철학적 현상들, 지식과 진리의 상호적 관계, 역사, 그리고 문학, 등등 모든 지식과 무지식은 제 아트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특히 쿠퍼유니언 미술대학에서, 한가지 전공에 국한되지 않고 순수미술, 조각, 디자인, 영화, 디지털, 거의 모든 분야를 경계 없이 공부 할수 있다는것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에는 저 또한 세계를 확장하고 표현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저의 당돌함을 잘 참고, 인내로 지도해 주신 아이네오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모두 웃음, 정윤희 원장의 말, “예, 아주 자기 개성이 두드러지는 힘든 학생이었죠, 이번 여름에 또 만날 생각을하니 참.. *웃음*”)

자신의 꿈을 접지 않고 끝까지 열정을 가지고, 도전을 멈추지 않았던 강다록군은 금년 가을부터, 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미술공부를 세계의 문화 수도인 뉴욕 심장부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bottom of page